티스토리 뷰
목차
자동목차
1. 주택연금 수령금액 예시
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는 몇가지 정보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이용하기에 편리합니다.
하지만 시스템 사용이 어려운 분들이라면 아래 예시표를 보고 내가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액이 얼마인지 대략적인 감을 잡아보셔도 좋을 것입니다.
주택연금은 크게 정액형, 초기증액형, 정기증가형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집니다. 아래는 안내해드리는 금액은 모두 정액형에 대한 금액 예시이니,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1) 일반주택
예를 들어 70세, 3억원 주택을 가진 분은 매월 88만 6천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2) 노인복지주택
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 소유자의 경우 70세이고 주택가격이 3억원이라면 매월 77만2천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3) 주거목적 오피스텔
70세이고 주택가격이 3억원이라면 매월 73만6천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월지급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매월 발표하는데, 이자 등 조건이 변경됨에 따라 매월 월지급금 수령액이 달라집니다.
2. 주택연금 장점
주택연금의 장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
1) 평생거주, 평생지급
주택연금은 평생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해드립니다. 부부 중 한 분이 돌아가신 경우에도 연금감액 없이 100% 동일금액의 지급을 보장해 드립니다.
2) 국가가 보증
국가가 연금지급을 보증하므로 연금지급 중단 위험이 없습니다.
3) 합리적인 상속
나중에 부부 모두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서 정산하면 되고 연금수령액 등이 집값을 초과하여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으며, 반대로 집값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아갑니다.
4) 세제 혜택
주택연금 가입 및 이용 과정에서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가입 단계에서는 등록면허세·지방교육세 등록면허세 (저당권 설정금액의 0.2%) 및 지방교육세 (등록면허세의 20%) 최대 75% 감면이 가능합니다. 이용 단계에서는 소득세 대출이자비용 소득공제 (연간 200만원 한도)와 재산세 1세대 1주택자가 저당권방식 주택연금에 가입한 경우 재산세 (본세) 최대 25% 감면이 가능합니다.
이 외에도 주택연금은 안정적인 수입을 제공하고, 주택 보유자의 자산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어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.